끄적끄적

장수풍뎅이 키우기(초보)(쉽게)

Luce clare 2020. 5. 4. 01:32

안녕하세요
무엇이든 키우는 것을 좋아하는 루체입니다.

오늘은 장수풍뎅이 키우기를 포스팅 하겠습니다.

동기 : 장수풍뎅이는 곤충 중에 제일 세다고 유명했지만 정작 저는 풍뎅이를 자연 속에서 본 적이 없었습니다. 큰 뿔이 매력적이고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곤충이라 키우게 됐습니다.

1. 풍뎅이를 자연속에서 채집하지 않는 이상은 인터넷에서 풍뎅이 유충을 구입해야 합니다.

2. 키우기 - 유충을 구입하니 유충의 먹이인 발효된 톱밥이랑 사육통이 함께 왔습니다. (톱밥은 곤충전용 톱밥을 사용해야합니다) - 톱밥이 건조하지 않게 물을 가볍게 분무기로 뿌려주시면 됩니다.

그럼 애벌레가 톱밥을 먹는데 배출을 해야겠죠? 저기 사진을 보시면 검정색 둥글둥글한 것이 애벌레 응가입니다. ㅎㅎ 응가가 많이 보이면 톱밥을 갈아주시면 됩니다. 애벌레 크기가 커지면 응가의 양도 늘어납니다 .. 응가도 쥐 똥처럼 크기가 은근 커서 놀랐습니다.

3. 톱밥의 교체 -톱밥의 교체는 전부 교체도 괜찮지만 3분의 2정도만 갈아주시면 됩니다. 햇빛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 그늘진 곳에 놔두시고 가만히 놔두면 알아서 톱밥먹고 자랍니다.

4. 애벌레 기간 - 풍뎅이의 유충은 3령까지 있으며 육안으로 구별은 크기 및 일수로 짐작합니다.
1령은 알에서 부화한 후 10일정도
2령은 1령이 지나고 15일 정도까지
3령은 2령이 지나고 6-8개월 정도까지 입니다
3령이 기간이 가장 길어요.

장수풍뎅이가 되고 난 뒤에 짧게는 2-4주 길게는 3개월 밖에 살지 못하니 애벌레의 긴 과정에 비해 세상밖을 오래 못본다는게 가슴이 아픕니다.

5. 번데기 과정

3령이 지나면 풍뎅이 애벌레는 번데기 과정을 거칩니다. 이제 성충이 되기 전 마지막 단계죠.
번데기 기간은 2-4주며 따뜻할수록 빨리 우화한다고 합니다.

중요 - 번데기 머리가 위로 향해야지 죽지 않는다고 합니다. 혹시나 번데기 과정에서 머리가 아래로 되어있으면 꺼내서 머리가 위로 가게끔 해주세요.

그리고 번데기라고 안움직이는 것은 아닙니다. 통이 움직이거나 불편하면 가끔 몸을 꿈틀꿈틀 거리니 최대한 건들지 않는게 좋습니다. 스트레스가 덜하겠죠? ㅎㅎ

색깔이 살색에서 점점 검정색으로 변합니다. 곧 우화할 시기가 다가온 것이지요.

장수풍뎅이가 번데기 과정을 거치고 성충이 되었습니다. 자고 일어났더니 저렇게 멋진 뿔을 달고 움직이고 있더라구요. 참고로 뿔이 있는게 수컷, 뿔이 없는게 암컷입니다. 이놈은 수컷이지요.

알에서 성충이 되기까지 빠르면 4개월 느리게 우화하면 1년까지 걸립니다. 과정이 쉽지만은 않죠.

그래도 자녀가 있다면 함께 풍뎅이를 키우는 경험은 교육적으로 아이에게 인내심과 성취감, 뿌듯함, 생명존중에 대한 인식 등의 다양한 장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기간이 길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2령에서 3령 정도의 애벌레를 구입하여 관찰하는 것이 시간적인 면에서 단축할 수 있을겁니다.

장수풍뎅이 한번 키워보시는건 어떨까요? ^^